지켜보고 있다 대한민국 재정

 

내가 낸 세금 꼭 필요한 곳에 잘 사용되고 있을까요?

"월급 받을 때 세금 내는데 어떻게 쓰이고 있을까?
내가 얼마를 낸 거고 정부는 나에게 뭘 해준걸까 혹은 나는 뭔가 잘 누리고 있는건가?
연말정산은 뭔데 내가 세금을 더 내야 하지? "

모두들 한번쯤 생각해보신 적 있지 않나요?

이런 질문에 대답해보기 위해서 정부는 재정 데이터 공개에만 충실하고 시민들이 직접 이런 데이터를 보다 쉽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시각화함으로써 모두가 쉽게 우리나라의 재정을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보면 어떨까요?

이를 통해 우리가 내는 세금을 국민들이 꼼꼼히 살펴보고 잘 사용하고 있는
직접 확인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을 듯 합니다.

'지켜보고 있다. 대한민국 재정' 프로젝트는 국가 재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민-관 협력 프로젝트입니다. 공개된 정부의 재정 정보를 꼼꼼히 살펴보고 어려운 재정 정보의 이해를 돕거나 재정 데이터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row data) 아카이빙, 데이터 분석, 시각화 등을 합니다.

'지켜보고 있다 대한민국 재정 프로젝트'는 많은 분들이 함께 참여했습니다.

프로젝트 참여자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다면

코드나무 사무국(CCKOREA)

코드나무

코드나무는 열린정부 실현을 위해 자발적으로 모인 시민들의 오픈 커뮤니티입니다.

코드나무는 공공 데이터는 시민들에게 개방되어야 하고, 시민과 정부가 협업을 통해서
공공의 가치를 만들어 내야 한다는 믿음으로, 시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며
코드로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합니다.

정부 3.0 정책 실행 부서인 안전행정부, 한국정보화진흥원 분들과 함께 공공데이터 개방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협력하고 있습니다.